추천의 글

홈  >  귀큰여우창작소는  > 추천의 글

인간에게는 인지력, 기억력, 수렴적 산출력, 확산적 산출력, 판단력 등 다섯 가지 지적인 기능이 있는데 창의성은 정답이 정해지지 않은 열린 사고를 담당하는 확산적 산출력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즉, 스스로 생각하고 발견하여 다양한 문제해결 방법을 유추해 내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창의성이란, 과학자나 천재만이 지나는 천재적 사고나 비범한 발명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능력으로, 이는 어린이들의 자기표현 욕구에서 출발하는 상상적인 활동에서 시작됩니다.

창의성이 뛰어난 어린이는 남과 다른 독창적인 사고를 하며 새로운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이 풍부하여 상황에 대한 적응력이 우수하다는 특성을 지닙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상상한 것을 독창적으로 표현하는 미술활동의 모든 영역은 창의적인 표현에서 출발합니다. 따라서 인간의 잠재된 가능성, 즉 창의성을 기르는 데 가장 적합한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술은 어린이 스스로 탐색하고 판단하는 개인적 의사결정의 기회를 제공하여 새롭고 개성 있는 표현을 행위에 옮기도록 함으로써 생각하는 힘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줍니다. 이는 곧 그들이 앞으로 삶을 살아나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미술을 통한 창의성 교육은 생활이나 교육, 직업 등에서 새롭고 가치 있는 아이디어나 문제해결 방법을 생각해낼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미술활동은 어린이들의 미적 안목을 기르고 문화의 시대에 삶을 아름답고 풍요롭게 가꿔 나갈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이런한 점에서 미술을 통한 창의성 교육의 가치를 바탕으로, 어린이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는 귀큰여우창작소의 교육이념에 아낌없는 찬사와 응원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권희연 生-광야 125x95cm 캔버스에 석채, 분채 2019

현대미술의 특징이 장르를 넘나드는 다양함과 톡톡 튀느 개성을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이라면 그 내면에는 논리 정연하고 진정성 있는 철학을 기반으로 한 작품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런한 전반적인 것들의 발전에 관여하는 기본이 창의성입니다.

현대사회는 개개인의 창의력에 주목하고 그것에 의해 발전하는 시대입니다. 누군가의 신선과 평가를 두려워하지 않는 거침없는 상상력의 구현, 이것은 어린이가 세상을 바라보기 시작하고 스스로 생각하기 시작할 때부터 자연적으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교육이라는 명문으로 틀을 씌우고 있지 않은지 반성해야 합니다. 틀이 둘어져있지 않는 자유로운 상상의 필드를 누비며 생각하고 연상하며 그것을 표현할 수 있도록 무한의 창작 필드를 개방해줄 수 있는 능력이 진정한 교육능력입니다. 

 "그림 안에서는 어떤 상상도 가능하다" 이런한 자유창작의 활동은 작품세계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 속 어디에나 존재해야 합니다. 아이들의 빛나는 창의력을 흉내 내고 닭아가려는 어른들이 그 아이들을 가르치려한다는 모순을 뒤엎을 수 있는 진정한 미술교육의 프론티어가 되기를 자처하는 귀큰여우의 진취적 교육관에 진심의 응원을 보냅니다.

53X41cm acrylic, graphite on paper 2017

floating-button-img